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새소식

ISTA ‘Seed Testing International('22. 4월호)' 중 농우바이오 ISTA 실험실 인증 기사

관리자 2022-04-22 조회수 218





ISTA 인증 : 실험실 목표를 향한 위대한 도약

- 출처 : ISTA ‘Seed Testing International 2022. 4월호 47-48p


농우바이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자기업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채소종자의 개발과 유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회사의 비전과 목표는 글로벌 상위 10개 종자회사 진입, 기술 혁신, 농업 및 생명공학 산업에 대한 기여와 강력한 브랜드입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우리는 우리의 시야를 넓히는 것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우리는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했고 ISTA(국제종자검정협회) 회원이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우리 비전을 위한 촉매제로 ISTA 검정 실험실로 인증 받아야겠다는 생각은 확립되었습니다. ISTA 인증까지는 긴 여정이었습니다. 우리는 샘플링, 이(異)종종자  판별 등 순도검사와 2개 작물 그룹(채소와 기타 농업 작물)의 발아 검정에  대해 인증받기로 계획했습니다. 2016년 ISTA 회원이 되었고 ISTA 인증에 필요한 자격을 얻기 위해 ISTA 종자검정능력시험(ISTA Proficiency Tests)에 참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보와 훈련 또는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얻기에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워크숍, 세미나 및 국내외 실험실 훈련 등에 참가하여 ISTA와 관련한 정보 수집과 습득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몇 년 후, 결국 종자검정능력시험(PT)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인증 신청을 위한 자격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도약이었습니다.


ISTA 인증 신청 전에, ISTA 검정 실험실 인증에 필요한 평가 문서들을 충분히 준비하고 검토했습니다. 일상적인 작업을 절차 매뉴얼에 따라 작업하고 개정을 통해 효율성을 향상하였습니다. 우리는 시행착오를 거쳐 필요한 문서를 완성했습니다. 2021년 1월 우리는 ISTA 인증을 위한 신청서와 평가 문서를 제출했습니다. ISTA 인증 및 기술부 책임자 Florina Palada 박사의 제안에 따라 품질 문서를 몇 차례 수정하였습니다. 몇 주 후, 현장 심사 날짜가 2021년 7월로 결정되었고 아쉽게도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어 원격 심사로 진행되었습니다. 


심사를 5개월 앞둔 상황에서 우리는 ISTA 규정, 원칙과 장비 등에 대한 ISTA 관련 정보를 잘 숙지하는데 집중하였고 순도 분석, 이종종자 판별과 발아검정 시험을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가졌습니다. 7월, 마침내 우리는 ISTA 심사 첫날을 맞이하였습니다. 첫날은 샘플링에 대한 평가였습니다. 현장평가가 아니어도 긴장되었지만, 심사관이 우리가 평정심을 잃지 않고 평가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편안하게 이끌어 주었습니다. 둘째 날, 기술 평가가 진행되었고 전 직원이 열정적으로 임했습니다. 평가 기간 마지막에, 우리의 간절함 때문인지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은 평가가 나왔습니다. 심사관의 평가는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원격 심사가 종료되었습니다. 3일간의 평가 기간이 3초처럼 느껴졌습니다. 시정조치(corrective actions) 기간 동안 심사위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보완 보고서를 완성하였습니다. 2021년 10월, ISTA는 마침내 우리에게 인증 범위를 획득하였다고 통보해왔습니다. 결과 통보 이메일을 받고 실험실 연구원들은 크게 기뻐했고 그간의 수고에 대해 서로 축하했습니다.


농우바이오 종자검정실험실(KR03) 인증은 농우바이오에 큰 의미를 갖습니다. 

⦁ 이는 최초의 독자적 국제인증을 의미합니다. 

⦁ 고품질 종자를 공급한다는 자신감과 신뢰를 보여줌으로써 우리나라 종자    산업에 큰 획을 그었습니다. 

⦁ 실험실 연구원, 장비, 기술 등의 수준이 국제 기준에 따른 종자검정을 수행하기에 충분하다는 증명입니다.

⦁ ISTA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실험실로서 종자 품질 검정 절차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게 되었습니다. 

⦁ 대한민국에서 글로벌 종자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 마련의 기회입니다.


다시 한 번 요약하자면, 목적지를 향한 긴 여정이었습니다. ‘No pain, no gain’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인증기간 동안 수많은 실패와 성공을 경험했습니다. 성공의 열매를 얻기 위해 꾸준히 지식과 정보, 경험들을 차근차근 축적했습니다. 이 기회를 우리의 목표 달성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간주합니다. Lea Mazor, Christine Herzog, Florina Palada와 ISTA 모든 회원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합니다. 농우바이오 종자검정실험실(KR03)은 종자검정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