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새소식

2021년도 상업용 종자 시장 동향

관리자 2022-10-20 조회수 842

2021년도 상업용 종자 시장 동향

                                                                                                                                         출처 : Asian Seed VOL. 28 No. 3(www.apsaseed.org)


 2021년 세계 상업용 종자 시장지난 2년 대비 의미있는 성장 일궈


종자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하여 노동력 부족, 물류비, 환율변동 등에 따른 높은 종자 생산비용 등 여전히 몇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행히 종자가격의 상승으로 생산비 상승에 따른 악영향을 어느 정도 감소시켜주고 있다. 2021, 특히 종자 시장에 중요한 작물로 대표되는 작물들의 가격이 중국의 예상보다 많은 수요 증가로 크게 상승하였다. 수요 증가와 이상적 날씨는 작물 재배에 유리하였고, 이는 농가 소득향상으로 이어졌고 높은 가격의 종자 구매를 증가시켰다.

 

2021년 세계 상업용 종자 시장은 47,242백만$2020년 대비 7.1%로 성장하였다. 2021년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인 국가는 미국, 중국, 브라질로 전체 산업의 성장을 주도하였다.

 

미국 내 종자 수요 증가와 높은 종자 가격, 중국의 옥수수 종자 시장과 브라질 대두 종자 시장이 지난해 종자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파악된다.


2021년 세계 상업용 종자 시장에서 미국 종자 시장은 32%를 차지하였으며 시장 가치는 9% 성장하였다. 이와 함께 미국의 옥수수와 대두 종자 판매는 1,195백만$ 증가했다. 세계 종자 시장의 16%를 차지하는 중국은 주로 옥수수와 채소 종자 부문에서 성장하였다.

 

2021년 종자 시장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미가 세계 시장 점유율 37%를 차지하여 가장 큰 시장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26%, 유럽 19%, 남미 14%, 중동·아프리카 지역이 4%로 나타났다.

 

북미 지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며 세계 모든 지역의 종자시장이 성장했다. 미국 옥수수 종자 시장은 2021년 전체 지역 성장의 72%를 차지했다. 미국의 GM 품종은 2020년 대비 3% 증가한 반면, 전통육종 품종 재배는 11% 감소하여 고가 종자 재배가 증가하였음을 보여준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옥수수와 채소는 시장의 주요 성장 요인이다. 특히 중국은 옥수수와 채소 시장에 중요한 국가로 높은 채소 가격과 5%의 옥수수 재배면적 5% 증가는 종자시장 성장을 촉진하였다.


날씨가 좋았던 유럽 지역은 해바라기, 채소 및 옥수수 재배가 전년에 비해 증가하여 시장 성장률이 6.7%에 이르렀다. 달러 대비 유로화의 강세도 성장을 촉진했다. 라틴아메리카 종자 시장은 6,637백만$5.1% 성장했다. 주로 브라질의 대두 종자와 일부 옥수수 종자 부문이 라틴아메리카 성장을 이끌었다. 아르헨티나 종자 시장은 옥수수 재배면적 감소와 종자 가격 하락으로 4% 감소했다.


곡물 종자 시장

파종 시기에 농산물 가격과 날씨는 작물 재배 면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날씨가 좋지 않으면 종자 수요와 가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높은 상품 가격과 농가 이윤 증가는 농가가 높은 가격의 종자를 구매하는데 지출을 증가시킨다. 농가 이윤 증가는 작물 간 재배면적 전환과 관련된다. 2021년 옥수수, 면화, 대두 및 밀 가격이 상승하였는데, 이는 중국 수요 증가와 2020/2021년 브라질의 아프리카돼지열병과 악천후로 옥수수와 대두의 글로벌 공급망이 위축된 것이 원인이었다. 밀은 악천후에 따른 러시아 밀 생산량 감소가 글로벌 비축량을 감소시켰고 세계 시장 가격의 상승을 이끌었다. 일반적으로 2021년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작물 재배에 대한 기상 조건은 좋았으며 작물 재배 및 상업용 종자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GM 종자 시장

세계 상업용 종자 시장에서 GM 종자는 46%를 차지하며 세계 작물 재배면적의 19%에서 GM 작물이 재배되고 있다. GM 종자 시장은 2020년대비 9% 성장하여 2013년 이후 가장 높은 성장율을 보였다. 세계 GM 작물 면적이 3% 증가하고 농산물 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농가 소득이 증가하여 산업이 이러한 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다.


시장 전망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앞으로도 세계 종자 시장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 예측된다. 인구 증가와 식량에 대한 수요 증가는 상업용 종자 시장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다. 종자만으로 작물 수확량 증가의 74%를 책임지므로 지속가능성 목표 달성에 항상 초점을 맞출 것이다. 유기농 농업과 화학물질 사용 감축에 중점을 둔 ‘EU Farm to Fork(농장에서 식탁까지)’와 같은 정책은 고부가가치 유기농 종자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다. ‘탈 탄소화 정책은 높은 수확량, 더 나은 기후 회복력, 물 소비와 NPK 비료 사용량 감소 품종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종자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이다.

 




* 원문 : https://ihsmarkit.com/Info/0922/seedperformance2021.html?utm_campaign=PC023243&utm_medium=banner&utm_source=APSA